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치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Fun & Joy 2018. 10. 8. 17:54
반응형

30대 이상 성인 중 8명이 걸릴 만큼 치질은 아주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치질 중에서도 가장 흔한 치핵의 경우에는 변비나 설사 등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주거나 장시간 변기에 앉아 있는 등 직장 내 혈관에 압력과 긴장이 증가하면서 출혈이나 탈항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는 식습관 등 생활습관부터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치질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신경계통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통증을 동반하는 치질이라면 마늘구이로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을 호일에 싸서 구운 다음, 익힌 마늘을 잘게 빻아 환부에 대고 거즈 등으로 고정을 시키고 잠을 청하면 치질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치질의 원인이 되는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변비를 치료해주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역의 경우에는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만들어주고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혈관에 유연성을 길러주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랙푸드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치질에 좋은 음식 검은깨는 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고 출혈을 방지하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현미와 함께 깨를 갈아서 음료로 먹으면 더욱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변을 촉촉하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유해한 병원균과 대장균의 활동을 억제해 설사는 물론 치질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렌지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섬유질 펙틴이 장운동과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아주어 치질의 주된 원인인 변비를 예방해줌은 물론이고 변비증상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오렌지에는 비타민C가 많아 항문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열환자에게는 아주 좋은 과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치질 증상이 있을 때 딱딱하게 굳은 변을 보게 되면 항문이 상처를 입어서 출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에는 피를 멎게해주는 쑥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쑥은 복통이나, 토사, 지혈제로 널리 이용된다고 하는데요, 쑥을 갈아서 환부에 발라주거나 쑥을 진하게 달여서 거즈에 묻힌 다음 환부에 발라줘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알로에를 즙을 내어 마시거나 차로 만들어 마시면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장 속 노폐물이나 세균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치질 증상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치질에 좋은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질에 나쁜음식을 먹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치질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고지방, 고단백 육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가공 및 인스턴트식품은 멀리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