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리모콘이나 작은 가전제품에 쓰이는 건전지는 우리 일상생활에 많이 쓰이는 물건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여러가지 화학물질지로 만들어져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안된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건전지 버리는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전지는 간단하게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리시면 됩니다. 건전지 안에는 니켈, 철, 카드뮴과 같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폐건전지 수거함에 버려야 하는데요, 

 

종종 일반쓰레기나 고철,캔 통에 버리기도 하는데, 소각 시 건전지가 누액이 되며 토양오염을 야기할 수 있으며 대기오염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꼭 분리수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쓴 건전지를 모았다면 전자제품 대리점과 같은 곳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새건전지로 바꿔주는곳도 있지만 건전지 수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잘알아보고 가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건전지를 많이 사용하지만, 건전지 안에 있는 에너지를 다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집안에 굴러다니는 건전지가 다 쓴것인지 아닌지 겉으로 봐서는 확인이 힘든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플러스 방향을 위로하고, 마이너스 방향을 아래쪽으로 하고 건전지를 바닥에서 약 5cm정도의 높이에서 떨어뜨려 보는것입니다. 만약에 건전지가 꼿꼿하게 잘 서있다면, 아직 에너지가 남아있는 것이며, 힘없이 쓰러진다면 이는 다 쓴 건전지라고 합니다. 





보통 아파트에 거주하게 되면 폐건전지 수거함 단지내 비치가 되어있습니다. 단지내에 폐건전지 수거함이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경비실이나 단지입구 등에 작은 통으로 준비되어 있을 수도 있고 만약 보이지 않다면 관리사무소로 문의를 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폐건전지 수거함은 폐형광등 수거함과 붙어있는 경우가 많으니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청 및 주민센터 등에도 폐건전지 수거함이 비치되어 있으니 한번에 모아서 같이 버리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발생하는 비용은 무료입니다. 생활에 많이 쓰이는 건전지일수록 환경오염을 걱정하여 폐기는 철저하게 해야 할것 같습니다. 이상 건전지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