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손이 붓는 이유 알아보기

Fun & Joy 2018. 11. 7. 20:53
반응형

손은 인체에서 가장 섬세한 혈관과 세포가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손이 붓는다는건 신체에 이상이 생겼다는걸 증명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침에 눈떠보니 주먹이 제대로 쥐어지지 않고 저녁때는 헐거웠던 반지가 아침에는 너무 꽉껴서 못뺐던 경험들 있으실텐데요, 손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손이 붓거나 혹은 얼굴 등 다양한 부위의 부종으로 고민이신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종이 생기면 신장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되는데 물론 신장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도 부종이 나타날 수 있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부종이 생기는 분들은 전신의 대사이상, 또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부종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사이상으로 생겨난 부종은 우리 신체의 세포와 세포 사이에 조직액이 과도하게 늘어나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모세혈관 속에 있는 수분들이 혈관 밖으로 나가 세포와 세포 사이에 고이게 되면서 다양한 부종을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부종은 상당수의 사람이 흔히 겪는 증상으로 별다른 원인 없이 나타난다면 크게 걱정할만한 질환은 아니라고 합니다. 





손이 붓는 이유로 신장 기능의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걸러내는 장기가 바로 신장인데 이 신장기능이 저하되거나 약해지게 되면 몸속의 노폐물들을 외부로 제대로 배출을 해주지 못해 신체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손이나 발이 붓는 경우가 발생 된다고 하는데요, 신장기능의 장애를 불러오거나 저하가 되는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인스턴트위주의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식습관이 반복되게 되면 체내 나트륨수치가 상승하여 몸을 붓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조절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유 없이 부종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생활습관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잠자리에 들거나 저녁에 과도한 수분섭취,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운동 부족이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바른 식습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따뜻한 물로 반신욕, 족욕을 하면 부종 완화에 좋다고 하며 평소 오래 서 있거나 같은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주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손가락이 부으면 손가락과 손가락 경계 부위에 있는 관절을 자주 누르거나 꼬집듯이 잡아당기는 것이 좋다고 하며 손 전체가 부으면 손목 관절과 아래 팔을 쓸어주는 마사지가 효과적인 관리법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손이 붓는 이유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손바닥 쪽의 팔과 손등 쪽 팔을 쓸어주면 팔꿈치 아래 팔뼈의 중앙이 만져지는데 이 부분을 줄을 그어서 고랑을 파듯 밀고 내리기를 반복하면 손의 부기를 뺄 수 있으며 또한 손바닥을 반으로 나눴을 때 가운데 지점을 눌러도 부기가 많이 가라앉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