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계란 삶는 시간 알아보기

Fun & Joy 2019. 3. 26. 17:14
반응형

근육을 만들기 위한 남성분도, 이쁜 몸매를 만들기 위한 여성분도 운동을 하시는분 이라면 누구든지 먹는다는 것이 바로 삶은계란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삶은 계란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반숙 완숙 등 좋아하는 것이 다 틀립니다. 자신의 취향대로 계란을 삶기 위해선 삶는 시간이 중요한데요, 계란을 삶는 시간은 사실 정해진 시간은 없습니다. 불의 강약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냄비나 달걀의 개수, 물의 양 등에 따라 삶는 시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계란 삶는 시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은 계란의 칼로리는 1개당 약 80kcal 라고 합니다. 삶은 계란의 칼로리의 대부분은 노른자라고 하는데요, 노른자가 계란 칼로리의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짜 살을 빼려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노른자는 먹지 않고 흰자만 먹는 이유입니다. 





삶은 계란은 고단백질이기에 빠질수 없는 다이어트 식단메뉴입니다. 포만감 또한 많고 허기를 채워주기 때문에 다른 음식을 먹기 보다는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드는 삶은 계란은 꼭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도 최고입니다. 

 

이 삶은 계란에도 어떻게 삶느냐에 따라 계란이 반숙부터 완숙까지 익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도 물의 양만 대략 비슷하면 비슷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보통 크기의 냄비에 달걀이 폭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서 계란을 삶을 때 12 ~ 15분 정도 삶아주면 완숙 계란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알기 쉽게 시간별로 정리해보면 노른자가 되직할 정도의 반숙 계란은 7분 정도 삶으면 되고 완전 뻑뻑한 노른자의 완숙 계란은 15분 정도 삶으면 알맞습니다. 반숙과 완숙의 중간 그 어딘가를 원하신다면 2분 간격으로 기호에 맞게 더 삶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반숙 계란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특히 계란이 삶는 동안 깨지지 않도록 삶는 것이 중요한데요, 계란 안깨지게 삶는 노하우라고 하면 계란의 급격한 온도 변화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이 깨지는 이유는 냉장실에 있던 차가운 온도에서 끓는 물에 들어가 급격히 온도가 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계란의 저항은 바로 깨지는 증상이라고 보면 되는 것입니다. 





계란을 삶기 전 상온에 잠시 꺼내두거나 계란 삶는 불을 처음부터 강불이 아닌 중불 정도로 놓으면 온도 변화가 완만해져 계란이 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란이 잘 까지게 하기 위해서는 계란 삶는 물에 소금을 톡톡 넣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소금을 넣으면 계란 속껍질이 계란 흰자에 달라붙지 않고 잘 분리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란을 삶은 후 삶은 계란을 차가운 물에 담그면 급격한 온도차 때문에 계란 알맹이가 다치지 않게 껍질이 잘 까지게 되는데요, 찬물에 담가놓아도 삶은 계란의 뜨거운 온도 때문에 물 온도가 금방 미지근해져 냉수를 틀어놓고 껍질을 까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물의 손실이 너무 많아 되도록이면 얼음을 담근 얼음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리고 계란을 삶은때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식초는 흰자를 단단하게 해줘서 삶은 계란을 까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계란을 삶을때 수저로 한방향으로 30초 정도 저어주면 계란노른자가 중앙으로 움직여 깔끔하게 삶아진다고 합니다. 계란하나에는 셀레늄이 우리 하루 섭취 권장량을 모두 먹는게 되는셈이라고 합니다. 





셀레늄이 면역체계를 도와줘 갑상샘의 호르몬까지 조절하고 어린아이들이나 사춘기때 계란을 꾸준히 섭취하면 케산병이나 심장근육병 등 예방이 가능하며 또한 비타민B가 계란에 있는 성분 중 하나인데 이 비타민B는 내가 먹은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계란에는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지만 이 수치가 성상보다 높아지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짐으로 하루 1개~3개 정도까지가 가장 알맞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