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양배추 씻는법 알아보기

Fun & Joy 2019. 3. 27. 14:15
반응형

우리가 요리를 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 중의 하나가 바로 양배추 인것 같습니다. 어떤 농산물이든 무농약이라는 마크가 없으면 농약이 많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식재료를 샀다면, 깨끗이 씻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내 아이들, 내 가족을 먹일것이라면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양배추 씻는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양배추를 씻기전에 잘 잘라주어야 합니다. 양배추의 심지 부분은 다들 보셨을텐데 심지 부분을 잘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심지를 잘 제거하지 않는다면 심지가 지속적으로 자라게 되어 양배추를 더욱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농약을 많이 치는 야채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래서 농약이 쳐있을 경우 바깥 쪽 배추잎들을 2~3장 떼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적당하게 잘라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깨끗하게 씻어야 하는데요, 일단 한꺼번에 다 씻는것보다는 적당히 네등분을 해서 잘라준 뒤에 먹을때 바로바로 씻어주는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양배추에 물을 한번 닿게 하면, 그 싱싱함이 그리 오래 가지 않기 때문에 일단 소분을 한 뒤에 한 덩어리씩 먹을때만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한장 한장씩 다 분리를 해줍니다. 이렇게 분리를 해줘야 속속들이 배어 있는 농약들을 씻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된 양배추 씻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리를 다 해준뒤에는 큰 보울에 양배추를 넣고 식용 베이킹 소다를 넣어 세척을 해주도록 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넣기전에 먼저 물을 가득 채우시고, 그다음에 베이킹 소다를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물을 너무 많이 닿게 하면, 수용성 비타민이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그리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된답니다. 이렇게 3분정도 담궜다가 물로 씻은 후에 또 한가지 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똑같은 방법으로 보울에 다시 양배추를 넣고 식초를 넣은 후에 3분 정도가 지난 다음에 다시 씻어주면 식초의 살균 효과 때문에 농약으로 부터 더욱 안전하게 양배추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양배추 씻는법이 완료가 되는데 그동안 양배추를 대충대충 씻으신 분들이라면, 내 가족의 건강을 위해 깨끗하게 식초로 2차세척까지 해주신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양배추는 특히 농약이 많이 사용되는 야채 중 하나 이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건강하게 먹는법도 알아두시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배추는 건강에 좋은 여러 성분이 풍부한데요, 익혀서 드시게 되면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등이 쉽게 손실되고 물로 삶는 경우에는 수용성 비타민 U/C가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드실 때는 열을 가해 조리하거나 삶은 양배추보다는 생으로 드시거나 갈아서 즙으로 드시는게 가장 좋다는 걸 기억해 두시고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