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Fun & Joy 2018. 9. 28. 10:35
반응형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여 개가 있고 뼈는 몸속의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몸을 지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골절상을 당하기 쉽기 때문에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특히 뼈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고 합니다. 뼈 건강은 꾸준한 운동은 물론 뼈나 골절에 좋은음식을 챙겨 먹으면 더욱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뼈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는 콜라겐의 구성요소인데 뼈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 보조제를 먹는 여성은 뼈가 더 튼튼하다고 합니다. 오렌지, 딸기, 브로콜리 등에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하니 이 음식을 먹으면 뼈에 좋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미 우유가 뼈 건강에 좋다는 것은 정말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 키가 클 수 있도록 우유를 많이 먹으라는 말도 있고 칼슘 섭취를 위해 우유를 많이 먹으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칼슘 흡수량이 높기 때문에 뼈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하게 마셨을 때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칼슘도 좋지만 단순히 칼슘만을 먹는다고 근골이 튼튼해지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근골을 이루고 만들어주는 성분이 분비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뼈에 좋은 음식 중에 가시오가피가 있습니다. 뼈와 근육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칸토사이드D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아이들 뿐만아니라 근골 손실이 우려되는 분들께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표고버섯에는 칼슘의 장내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표고버섯을 꾸준히 먹으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을 먹을 때는 말린 표고버섯을 먹는 것이 훨씬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골밀도가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녹색잎채소와 견과류 등에 많으며 칼슘 섭취량의 반 정도 분량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멸치는 칼슘이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 우유와 함께 칼슘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뼈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성분이 칼슘인만큼 뼈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마른 멸치는 우유 16배에 달하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칼슘을 보충하기 매우 좋다고 합니다. 





우리의 몸은 30대가 넘어가면서부터 골밀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여성의 골밀도 수치가 남성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운동을 해서 근력을 키우면 뼈를 지지해주는 근육의 힘이 증가하기 때문에 똑같이 넘어진다고 하더라도 골절의 위험이 낮아진다고 하니 위에서 소개해드린 음식과 같이 운동을 꾸준히 병행한다면 뼈 건강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