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라 밤과 낮의 기온차는 점점 벌어져서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목감기는 공기 중의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의해 입 안과 식도 사이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탁한 공기에 있거나, 말을 많이 했거나, 스트레스가 쌓여 몸이 허약할 때 목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목감기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온이 1도 내려가면 면역력이 30% 감소하고, 1도만 올려도 면역력이 5배가 높아진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체온이 내려가면 면역력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외출 시에는 찬공기가 몸으로 바로 유입될 수 있으므로 목도리나 스카프를 이용해 체온을 유지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감기에는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것은 정말 잘못된 정보로 순간적으로는 통증을 완화하고 건조함을 막아줄 수 있지만 좋지 않은 방법이니 차가운 음식은 피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사무실이나 학교 교실과 같은 곳에서는 환기를 자주 시켜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절한 시간대를 이용하여 실내 환기를 시행하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는다면 공기청정기 등의 사용으로 실내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봄, 가을철과 같은 날씨가 좋은 환절기에는 야외 활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밖에서 실내로 들어올 때에는 손, 발을 닦아주고 양치질을 해주는 등 개인위생에 신경써야 합니다. 입, 손, 발과 같은 신체부위를 통해 바이러스 감염이 쉽기 때문에 꼭 목감기만이 아니더라도 평소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목 안이 심하게 건조하거나 통증이 있을 때에는 차가운 물이나 너무 뜨거운 물 보다는 따뜻하다 느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나 차를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호흡기 점막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해주면 목감기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감기를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는 목감기에 좋은 식품들을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감기에 좋은 차는 도라지차, 대추차, 오미자차, 유자차, 생강차 등이 목감기에 좋고 음식으로는 배, 파인애플, 매실, 모과, 도라지, 무, 생강 등이 목감기에 좋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몸의 순환을 돕는 림프절 마사지는 림프절이 있는 머리와 목, 겨드랑이, 무릎 뒤, 가랑이 안쪽을 부드럽게 문질러주거나 따뜻하게 해주면 되는데 림프절 마사지를 하면 목감기가 걸려도 편도가 붓는 것을 줄일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목감기를 비롯한 감기는 대부분 잘 먹고, 푹 쉬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오랜시간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감기에 걸리지 않게 구강위생에 신경쓰고,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몸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